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12X vs A12Z, 아이패드 프로 프로세서 비교

NEWS.ssul

by 에디터 다쓰 2020. 5. 12. 10:00

본문

A12X vs A12Z, 아이패드 프로 프로세서 비교

지금까지 아이패드 프로만이 아니라 새로운 아이패드가 출시되면 보통 새로운 세대의 칩이 제공됐어요. 하지만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그렇지 않았죠. 실제로 아이패드 프로 3세대는 A12X Bionic이 장착됐었는데요. 새롭게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 4세대에서는 칩의 세대가 변화되지 않고 A12Z Bionic이 장착됐어요. 그저 A12칩셋의 업데이트가 있던 셈. 아이패드 프로가 새롭게 출시되면서 칩셋의 세대 변화를 주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A12X 칩셋과 A12Z 칩셋 간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A12Z의 가장 큰 변화는?

애플은 항상 이전 세대 모델에 비해 CPU 성능 개선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어요. 대신 아이패드 프로가 대부분의 Windows 노트북보다 "빠르고, 강력하다"라고 홍보했죠. 이번에는 8 코어 GPU를 강조했습니다. A12X와 비교했을 때 유일하게 눈에 띄는 업그레이드죠. 이 또한 일부에서는 A12Z 역시 8 코어 GPU를 갖고 있지만 임의로 하나의 코어를 비활성화시켜뒀다고 알려졌습니다. A12Z로 변화하면서 하나의 코어를 활성화시켜준 것. 또한, 애플은 벤치마킹 테스트에 반영된 프로세서 성능에 거의 변화가 없다고 사실상 시사했어요.

A12X vs A12Z 성능 차이?

A12Z 칩이 장착된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4세대의 벤치마크는 A12X 칩이 있는 이전 세대의 아이패드 프로 3세대에 비해 거의 개선되지 않았어요. 실제로 Geekbench 5 테스트에서 새로운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이전 세대 아이패드의 단일 코어 및 멀티 코어 점수를 비교해봤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는 단일 코어 1113점과 멀티 코어 4608점을 얻었고,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단일 코어 1114점과 멀티 코어 4654점을 얻었습니다. 테스트의 오차를 고려하면 성능은 사실상 동일하다는 것. GPU 성능을 측정하는 Metal 점수에서 그나마 약간 점수 차이가 있었지만 추가 GPU 코어를 감안하면 큰 변화는 아니죠.

A12Z는 이름만 바뀐 A12X...?

개인적으로는 이름만 바꾼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해요. 우선, 성능면에서 너무도 유사하기 때문이죠. 새로운 칩은 그저 GPU 코어가 활성화된 A12X의 새로운 이름이죠. 실제로 TechInsights의 증거에 따르면 A12X 칩에는 코어 중 하나가 비활성화된 8 코어 GPU가 있다고 해요. 즉, A12Z가 비활성화된 코어가 활성화된 칩과 동일한 버전이라는 것을 의미하죠. 사실, 칩 제조업체가 프로세서의 한 코어를 작동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에요. 애플이 그렇게 만든 것이죠. 결국 A12X 칩은 8개 코어가 모두 작동할 수 있도록 충분히 개선된 버전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