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튜브 뒷광고 논란, 2020년 뒷광고 유튜버 리스트 (1)

YOUTUBE.ssul

by 에디터 다쓰 2020. 9. 4. 10:00

본문

유튜브 뒷광고 논란, 2020년 뒷광고 유튜버 리스트 1편

올해 초 유튜버 '사망여우'는 유튜브 내 사기 광고를 저격하는 영상을 게시했었어요. 놀랍게도 이후 강민경, 한혜연, 야생마TV 등의 PPL과 주작 콘텐츠 문제가 터졌죠. 이러한 사건들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참PD는 이런 문제들을 공개 저격했습니다. ASMR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홍사운드'도 영상을 통해 뒷광고 실태를 폭로하며 뒷광고가 세상에 밝혀지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수 십, 수 백 만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이번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는데요. 오늘은 이번 뒷광고 논란으로 밝혀진 문제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햄지

뒷광고를 받은 유튜버 중 가장 잘 대처했다 평가 받아요.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장문의 사과글로 잘못을 인정했어요. 이후 자신이 협찬을 받았던 영상마다 고정 댓글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알렸죠. 한편, 햄지는 2018년 활동을 시작해 구독자 377만 명을 모은 유튜버에요. 리얼리티 먹방으로 사랑받았죠.

2. 나름TV

나름TV는 분명하게 광고를 받았음에도 시청자들의 요청에 의해서 콘텐츠를 제작한 것처럼 시청자들을 기만했어요. 게다가, '허위 과대 광고 혐의'로 지난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적발된 적이 있었던 것도 밝혀졌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버 '햄지'와 달리 사과가 먼저가 아닌 눈치만 보고 있었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한 미흡한 대처로 인해 시청자들에게 분노를 더 샀죠.

3. 양팡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양팡입니다. 유튜버 문제가 발생하면 빠지지 않는 것 같아요. '어린 나이에 거둔 성공의 맛은 위험하다'는 말을 증명해주는 유튜버죠. 이번 뒷광고 사태가 터지자 양팡은 '자신은 뒷광고를 받은 적이 없다'라고 선언했어요. 그러나, 그녀는 이미 치킨 리뷰 영상을 조용히 삭제했죠. 이것이 논란이 되자, 결국에는 사과문이 올라왔습니다.

4. 우왁굳

몇몇 영상에 유료 광고 표시를 하지 않았어요. 그러나 해명 당시 '당연히 숙제인 줄 알지 않았냐?'는 뉘앙스의 발언을 했어요. 사태가 점점 심각해지자 이후로는 유료 광고 표시를 하겠다며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죠. 사실, 말도 안되는 변명이었어요. 왜냐하면, 그가 받은 유료 광고에는 마치 광고가 아닌 것처럼 개발진이 댓글을 남겼었어요.

5. 쯔양

은퇴 선언을 해서 이슈가 된 유튜버죠. 이번 뒷광고 사태로 정말 말 많았던 유튜버에요.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하지만 지금의 여론과 상관없이 짚고 넘어갈게요. 쯔양은 처음 해명을 잘못해서 크게 문제가 된 케이스에요. 사과 영상에서 자신의 잘못보다는 제작진의 잘못을 부각시켰어요. 또한, '감성팔이 영상'이라는 많은 시청자들의 비난을 받게 되죠. 참PD 방송에 나와 참PD가 직접 사과까지 한 것을 보면, 정말 쯔양은 뒷광고에 대해 몰랐을 가능성이 크네요. 하지만, 아무리 샌드박스 소속이지만 자신의 유튜브 채널이기에 보다 큰 책임이 필요한 것 같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