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짜 나와버린 iPhone SE2, 이번에도 가성비 KING?

REVIEW.ssul

by 에디터 다쓰 2020. 4. 17. 10:00

본문

iPhone SE2 이번에도 가성비가 좋을까?

미국 현지시간으로 4월 15일 아이폰 SE2가 공식 발표됐어요. 항상 나온다는 말만 많고, 실제로 나오지를 않아서 유니콘 같은 신화 속의 아이폰이라 불렸죠. 수많은 루머 속에 드디어 공개된 아이폰 SE2. 지난 시리즈처럼 엄청난 가성비를 들고 나왔을까요? 우선, 공개된 스펙 자체로만 보면 아이폰의 SE 시리즈가 정말 가성비가 좋다고 말할 수 있어요. 가격도 마찬가지. 사실, 디자인과 하드웨어 사양은 루머로 돌던 내용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루머 속에 스펙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다고 말할 수 있죠. 그럼 진짜 가성비 King으로 출시됐는지 살펴볼까요?

iPhone SE2의 외관

전체적인 디자인과 하드웨어 성능은 어때?

4.7인치의 레티나 HD 디스플레이에 크기 138.4 x 67.3 x 7.3(세로x가로x두께, mm)으로 아이폰 8과 동일해요. Touch ID 센서가 탑재된 홈버튼 구조의 클래식한 아이폰이에요. 기본적으로 카메라, 배터리 용량, 제품 크기 등 전체적으로 아이폰 8과 동일해요. 외형은 아이폰 8의 폼팩터를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볼 수 있죠. 색상은 레드, 블랙, 화이트 세 가지로 출시됐습니다. 이외에도 IP67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하고, 무선충전도 지원된다고 해요. 아이폰 SE2는 고속 충전도 지원하고 있지만 기본 구성품에는 역시나 5W의 일반 충전기가 동봉. 고속 충전을 위해서는 애플의 18W 이상의 충전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해요.

iPhone SE2 전체 색상

iPhone 8 vs iPhone SE2, 완전히 똑같아?

외형이 아이폰 8의 폼팩터를 그대로 이어받았을 뿐, 자세히 살펴보면 많이 달라요. 일단, 사진 기능에서 큰 변화가 있어요. 인물 사진 모드를 지원하고 30fps 동영상 촬영 시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를 지원해요. 사진 모드에서 차세대 스마트 HDR을 통해 아이폰 8과 비교해보면 더 우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후면 상단부에 위치했던 애플 로고가 중앙으로 옮겼고, iPhone 글자가 사라졌습니다. 평가가 갈리는 것은 전면 베젤의 색상이 무조건 블랙입니다. 레드나 화이트를 선택해도 전면부의 색상은 블랙인데요. 원가 절감을 위해 전면 색상을 통일한 것 같아 아쉬운 부분이에요. 하지만 아이폰 8보단 확실히 업그레이드된 것 같죠?

iPhone SE2 A13 칩셋

iPhone 11 vs iPhone SE2, 성능 차이가 어떨까?

두 개의 폰이 성능에 있어서는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 같아요. 아이폰 11과 같은 A13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AP로 탑재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공개되지 않은 RAM 용량이 관건이긴 해요. 물론, 아이폰 11에 4GB를 탑재했으니 3GB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돼요. 다만, 아이폰 11에 적용된 광대역 통신 UWB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향상된 AirDrop이나 조만간 공개될 Airtag 기능은 지원되지 않을 거예요.

iPhone SE2 가격

iPhone SE2 가격이 합리적인가?

네, 애플에서 나온 것처럼 이상적이고 합리적이에요. 저장공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64GB/128GB/256GB의 가격은 550,000/620,000/760,000원으로 애플 코리아에 공개.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64GB보단 128GB 모델이 될 것 같아요. 7만원 차이로 넉넉한 저장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죠. 물론, 256GB도 기본형에 14만원만 더하면 사용할 수 있지만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인기있는 모델은 128GB예요. 현존하는 스마트폰 칩셋 중 가장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A13 칩셋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최저 55만 원에 사용해볼 기회죠. 애플 답지 않게 정말 합리적인 가격과 이상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아이폰 SE2. 올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은 접수한 것 같습니다.

iPhone SE2 Touch ID

iPhone SE2 아쉬운 점은 없어?

아마도 4인치 아이폰을 갈망하던 아이폰 사용자들이 크게 아쉬움을 느꼈을 것 같아요. 이번 출시로 인해 더 이상 애플에서 4인치 아이폰을 출시하지 않겠다는 것을 확인한 셈이니까요. 또한, 홈버튼을 갈망하던 분들은 정말 좋아할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Face ID를 사용해보고 싶었던 분들이 아쉬울 것 같아요. 상대적으로 제약이 있는 학생들이 Face ID를 사용하려면 프리미엄급 라인업을 구매해야 하는데, 이번에 아이폰 SE2에 들어갔다면 어땠을까요?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은 전면 베젤의 블랙 색상이에요. 컬러에 따라 전면 베젤 색상도 변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싶은 부분이죠. 이러한 아쉬운 부분에도 불구하고 이제부터는 현존하는 최강의 스마트폰을 뽑으라면 iPhone SE2를 뽑을 수 있겠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